본문 바로가기

일상 생활

골든 크로스란 ?

안녕하세요. 블로쟁이 가고토스 입니다.

 

 

코로나 19의 확산세가 한풀(?) 꺽였는데요. 오늘은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는 골든 크로스(Golden Cross)와 데드크로스 (Dead Cross)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골든 크로스와 데드 크로스는 주식시장에서의 주가의 이동평균선을 설명하는 표현 입니다.

 

 

 

골든 크로스란 ?

 

 

수학 미적분 함수의 그래프에서 유래한 증권가의 용어, 변곡점 현상으로 주가나 거래량의 단기 이동평균선이 중장기 이동평균선을 아래에서 위로 돌파해 올라가는 현상을 말하는데, 이는 강력한 강세장으로 전환함을 나타내는 신호로 받아들여집니다.

 

우리나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의 추이를 예로 들자면, 추가 확진자 수보다 완치자 수가 더 많아지고 있는 것을 골든 크로스 현상이라 말할 수 있겠지요.

 

 

<중앙방역대책본부 주간환자 동향, 3/17 기준>

 


 

데드 크로스란 ?

 

데드크로스(Dead Cross)는 주식시장에서 주가의 단기이동평균선이 중장기이동평균선을 아래로 뚫는 현상을 가리킵니다.

 

단기이동평균선이 중장기이동평균선을 상향돌파 하는 것을 말하는 골든크로스(Golden Cross)와는 정반대의 개념입니다.

 

데드크로스 예시(출처 : investopedia)

 

일반적으로 데드크로스는 주식시장이 약세로 전환되고 있음을 뜻한다는데...  데드크로스가 요새는 많이 나타날 것으로 생각이 드네요. (전 세계 주식경기 하락 조짐...)

 

 

둘다 주식시장에서 널리 쓰이는 용어로서, 주식 공부를 좀더 해야 할 것 같습니다. ^^''

 

 

오늘은 간단한 개념만 알아봤습니다. 코로나19로 국내 경기 및 전 세계 경기 침체 등 우울한 소식만 많이

들리는 요즘 입니다.

 

하지만, 비온 뒤 땅이 굳는다고.... 조금씩 꽃들이 봄소식을 알리려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두 조금씩 힘내시기 바랍니다 !!